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석증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3. 3. 27.
반응형

이석증 원인


1. 이석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이석증은 귀 안에 있는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인 전정기관 내부에 작은 돌멩이 같은 결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을 돌아다니면서 평형감각 세포를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어지럼증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이석증 원인은 뭔가요?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는 노화나 칼슘대사장애, 골다공증, 바이러스 감염등이 있고 최근에는 스트레스성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은 귀 안에 위치한 전정기관 내부에 존재하는 이석이라는 물질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을 떠돌아다니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인 귀의 안쪽 부분(내이)에 문제가 생긴 건데요. 내이에 붙어있는 작은 돌멩이 같은 것이 원래 자리에서 이탈해서 돌아다니면 머리 회전 시 어지럼증과 구토감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3. 이석증 진단 및 치료과정은요?

보통 병원에서는 떨어진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 물리치료를 진행하는데요. 환자마다 다른 자세로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이석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재발률이 높은 편이라 완치보다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이석증은 비디오안진검사라는 특수 장비를 이용해서 눈의 움직임을 관찰함으로써 진단하는데요, 이때 눈동자가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흔들린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물리치료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돌이 제자리를 찾아가도록 유도하면 1주일 이내에 호전된다고 해요.

 


4. 이석증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평소에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행동(운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하네요. 평소에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자기 머리를 확 돌리는 행동 (예를 들어 고개를 휙휙 돌리거나 하는 행위)을 자제해야 하며, 특히 여성분들은 호르몬 변화 시기에 더욱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5. 왜 하필이면 출근날 아침에 어지러운 거죠?
보통 이석증은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고개를 돌릴 때 등 특정 자세에서 심한 어지러움을 느낀다고 해요. 하지만 출근길에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다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석증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정보 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