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6가지 총 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19.
반응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발생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특별한 원인 없이 식사 후 쥐어짜는 듯한 복통, 복부 팽만,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서 설사를 동반하며 심할 경우 배변에 문제를 일으키는 급성, 만성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과식으로 인한 위의 팽창, 위 운동의 변화 등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다음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발생시키는 대표적 원인입니다.

 

1. 장의 비정상적 수축

2. 과일 및 고지방 식품 섭취에 따른 급성 반응

3. 위, 장염에 따른 수축 이완 반복

4. 정신적 스트레스 증가

5. 신경안정제 및 우울증 약 복용

과민성 대장 증후군 초기 증상

초기 주요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배에 가스가 차고 배변욕구가 발생하며 복통을 동반합니다. 대장 운동에 과민성 반응이 일어나 장 운동이 갑자기 활발해지면서 오는 설사 욕구가 있으며, 이 시기에 화장실을 제대로 가지 못하면 반대로 변비로 바뀌게 됩니다. 대장 내부에 가스가 발생하면서 생기는 복부 팽만, 통증, 이물감 등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속 쓰림과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다음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대표적 초기 증상입니다.

 

1. 갑작스러운 복부 통증 및 경련

2. 설사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가스가 차고 설사를 반복함

3. 잠을 자다가 배에 통증을 느끼고 설사를 함

4. 설사와 변비를 반복함

5. 가스가 자주 차고, 배에서 대장 운동 소리가 밖으로 들림

6. 복부 팽만 현상이 발생하고 배탈 증상이 발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예방 및 치료 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대변 검사, 내시경 등 정확한 몇 가지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분명한 원인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만성적인 소화기 증상이나 변비로 인한 과민성 반응을 보인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기 어려우며, 증상이나 진행 정도에 따라 약물 치료와 식생활 습관 변화를 유도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며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을 삼갑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의 과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및 채소를 섭취하며 장에 건강한 유익균을 증가시켜 줍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통증과 설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장 내의 수분 공급과 항문 근육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요가, 명상, 유산소 운동 등을 병행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질문과 답변

1. 과민성 대장 증후군도 유전이 될 수 있을까요?

가족 중 대장 증후군을 앓았던 환자가 있다면 발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만 가족의 식습관이 비슷하고 생활 패턴이 같을 수 있기 때문에 유전적이 요인보다는 생활 습관에 따른 요인이 많을 수 있습니다.

 

2. 대장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대장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3. 만성 장염과 다른 것일까요? 

장염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바뀌는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장염에 맞는 치료 방법을 확인 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치명적인 스트레스 포인트를 찾아 최대한 그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합니다. 추가로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반복하며 가벼운 산책, 조깅, 근력 운동을 통해 장과 신체 건강의 밸런스를 찾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 중 3~4개월 이상 복부 팽만과 변비, 통증을 앓고 있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대변검사 등을 받고 증상에 따른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