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셀프치석제거 방법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19.
반응형

치석 발생 원인

치석제거방법

치석이란 입 안에 있는 치아에 석회화된 노란색 치태가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석은 보통 10대 초중반부터 생성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는 99%의 확률로 입 안에 자리 잡게 됩니다. 치석이 생기면 이와 잇몸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여 붓고 피나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석은 치아에 세균이 발생한 8시간 이후부터 석회화되기 시작하여 하루가 지난 시점부터 60% 이상 석회화가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치석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식초, 산 성분이 많은 과일 섭취, 당분이 많은 음료, 밀가루, 지방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은 식생활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 관리는 치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평소 이와 잇몸에 적당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쫄깃한 껌, 아삭한 식감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치석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석을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커피
  2. 홍차
  3. 담배
  4. 고기
  5. 과자, 빵

치석 셀프 제거 방법

치석이 쌓이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박테리아 세균으로 인한 고약한 입냄새가 생길 수 있으며 잇몸 염증, 썩은 치아 발생 등 구강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장기간 방치된 치석은 일반적인 양치질을 통해서는 완벽히 제거가 어렵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과를 방문하기 어렵거나 치석이 오래되지 않은 경우 셀프 제거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집에서 가능한 치석 셀프 제거 방법들입니다.

 

 

1. 베이킹소다 양치법

양치를 할 때 베이킹소다를 함께 묻혀서 칫솔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의 pH 성분이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치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먼저 양치에 필요한 물을 한 컵 준비한 뒤 베이킹소다를 1t 스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치약을 이용해 양치를 함과 동시에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로 헹궈줍니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양치법은 한 번에 큰 효과를 거두는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꾸준히 지속하여 치석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소금 양치법

소금을 이용해 가글을 하거나 양치를 하는 방법은 예전부터 널리 전해지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좋은 치약이 많이 나와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소금을 이용해 양치를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금을 이용해 양치를 하게 되면 입 냄새는 물론 치석 제거, 세균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금에 들어있는 방부제 성분 때문인데, 방부제 성분은 입 안에 안 좋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시키고, 상처나 염증에 의한 감염을 막아줍니다. 물에 소금 1t 스푼을 넣고 섞어준 뒤 양치 시 꾸준히 헹궈줍니다. 소금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은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으니 가급적 권장하지 않습니다.

 

3. 레몬 양치법

산성을 띈 레몬은 구연산 성분이 풍부해 항균 효과와 치아 소독 효과가 뛰어납니다. 소독을 통해 변색된 치아의 색을 다시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입 냄새 제거와 소염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몬으로 양치하는 방법은 먼저 따뜻한 물을 준비한 뒤 반으로 자른 레몬을 물 컵에 넣고 잠시 기다립니다. 그 후 양치를 진행할 때 레몬 물로 입을 헹궈주면 됩니다.

 

4. 코코넛 오일 양치법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항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은 치석 제거와 잇몸 염증 치료, 입 냄새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코코넛 오일 양치 방법은 따뜻한 물을 한 컵 준비한 뒤 코코넛 오일 1t 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그 후 양치와 함께 코코넛 오일 물로 헹궈주도록 하며, 조금 더 직접적인 효과를 위해 거즈에 코코넛 오일을 적신 뒤 거즈를 직접 이와 잇몸에 문지르면서 양치를 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치석과 치태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 2번 이상 식사 후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고, 치약도 가급적 불소가 담긴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치실을 이용해 이와 잇몸 사이에 낀 이물질을 제거해 치석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치석뿐 아니라 다양한 치아 질환을 사전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진료는 빠를수록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환자 본인의 치료 스트레스와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미루지 않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평소 설탕, 전분, 산성도가 높은 과일, 사탕, 빵, 탄산음료 등을 덜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치석이 쌓이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