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

by 조선헬스 2022. 9. 19.
반응형

우울증 원인과 증상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은 우리 주변에서 알게 모르게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으로, 누구에게나 왔다가 나도 모르게 다시 없어지는 그런 병입니다. 우울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너무나도 많은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 예민성, 대인관계, 건강, 유전 등 특별한 사건이나 계기로 우울증이 심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일상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워지며 수면 장애, 식욕 저하, 피로도 증가 등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우울증을 지극히 개인의 문제라고 바라본 반면, 현재에 이르러서는 우울증을 함께 치료하며 도움을 주고받는 병으로 인식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사회적으로 유명한 연예인들의 안타까운 소식들로 대중이 바라보는 우울증의 인식이 많이 변하게 되었으며, 나도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게 됐습니다.

 

우울증이 시작되면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개인의 생활 패턴과 성격이 모두 달라서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우울증임을 자각하지 못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우울증에서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정보는 바로 본인 스스로가 느끼는 우울한 감정입니다. 우울증이 지속되면 이런 우울감이 계속 지속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떠한 계기나 걱정에 의해 잠깐씩 기분이 우울해지는 것과 다르게 한 번 시작된 우울감은 최소 1주~2주 이상 지속되며, 집, 회사, 학교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우울한 기분이 들어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어 버립니다.

 

두 번째로 나타나는 증상은 무기력감입니다. 평소 즐겨하던 취미, 오락, 운동 등의 활동에 흥미를 잃고 관심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재미있게 즐겨보던 TV 프로그램이 너무 재미없어진다거나 땀 흘리며 운동하는 쾌감을 피곤하게 느끼고 집중하던 취미를 방치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우울감과 함께 찾아오기도 하지만 별다른 우울한 감정 없이 단순히 본인도 원인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식욕저하로 이어지며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 현상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급격한 다이어트가 우울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제대로 된 영양 섭취의 불균형과 다이어트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 불순, 성격 장애 등을 동반합니다.

 

다음은 우울증 초기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입니다.

 

 

1. 무기력, 죄책감, 모든 것에 대한 가치 상실

주로 업무, 학업, 자아실현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심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아무런 동기부여를 찾지 못하고 나 자신이 쓸모없이 느껴지는 상실감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성적과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으며 친구들과의 대인 관계가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성인의 경우 회사에서 맡은 일이나 프로젝트가 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가까운 사람의 죽음에서도 삶에 대한 가치를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본인 스스로 잘못된 생각을 하기도 하며,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정확한 사고 능력의 저하

우울증이 오면 감정의 기복이 심해져 올바른 판단과 의사결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는 기분이 좋았지만 오늘은 기분이 갑자기 안 좋아지고 감정에 지배당해 실수를 저지르는 등 주변과 마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자영업자나 영업사원 등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명확한 목표와 달성 동기를 이루지 못했을 때 찾아옵니다. 치매 초기 증상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나이가 많지 않다면 치매보다는 우울증 초기 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3. 육체 상실감, 피로도 증가

몸에 특별히 이상 징후가 없음에도 무기력감과 함께 피로도가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은 몸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기보다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이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현상으로,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 산책, 등산, 영화 관람 등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적당히 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 영양제 등을 함께 섭취하여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초기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걱정이 많아지고 예민해짐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며, 불안 증세를 보입니다. 어떠한 상황에 대한 예측을 대부분 부정적으로 판단하여 스스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며, 주변 사람들에게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에 대한 걱정뿐 아니라 주변인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들을 반복하므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면서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수면 장애 스트레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며, 밤에 잠을 설치고 밤낮이 바뀌는 등 수면 장애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반대로 수면 시간이 증가하여 평소보다 훨씬 많은 잠을 자는 경우도 있으며 오랜 시간 잠을 자고 일어나도 전혀 피로가 개선되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울증 초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가벼운 운동, 금주, 금연, 긍정적인 생각하기 등 우리 일상에서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며 좋은 사람들과 만나 긍정적인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이 특히 큰 도움이 됩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과 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으며 이렇게 복합적인 치료를 통해 90% 이상 우울증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울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며, 누구든 치료할 수 있으니 희망을 통해 건강을 되찾도록 합니다.

- [건강] - 비염 원인 증상과 알레르기 치료 방법

- [건강] - 의부증 증세 테스트 방법

- [건강] -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6가지 총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