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염 증상

by 조선헬스 2023. 9. 26.
반응형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이란 말 그대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40~50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이 질환에 대해 모르고 있고, 알아도 방치하거나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전립선염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및 치료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전립선염은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구분됩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은 요도염 등의 성병균 감염 또는 대장균 및 그람음성균(대장균, 포도상구균)등의 균주에 의해 발생하며,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기능적 이상 없이 면역저하 상태에서 감연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나 스트레스, 과로,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 특성상 회음부 압박감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인가요?
전립선염은 다양한 원인균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변검사나 혈액검사 등 여러 검사를 통해서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위의 두 가지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전립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항문 주위 통증 및 불쾌감, 회음부 압박 시 통증, 배뇨 시 불편감, 빈뇨, 잔뇨감, 야간뇨, 절박뇨, 요절박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염 증상은 어떤가요?
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배뇨장애, 통증, 불쾌감, 사정 시 불편감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거나 잔뇨감이 들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며 참기 힘든 절박뇨, 빈뇨, 야간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전립선염의 경우 고환통증, 하복부 통증, 요통, 골반통, 사타구니 통증 등 여러 부위에서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혈뇨나 농뇨 혹은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전립선염은 문진, 신체검사, 직장수지검사, 요속검사, 전립선액 검사,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문진을 통해 병력 청취를 하고, 이후 신체검사를 통해 전립선 주변 조직의 부종 여부, 압통점 존재 여부, 항문 주위 분비물 관찰 등을 합니다. 다음으로 직장수지검사를 통해 전립선 내 염증 소견을 확인하는데, 손가락을 이용하여 전립선 내부를 만져보는 검사입니다. 마지막으로 요속검사를 통해 방광 내 소변 흐름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전립선 비대증과의 감별진단을 하게 됩니다.


전립선염 치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립선염은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이며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립선염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규칙적인 생활패턴 유지하 기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음 또는 과로를 피하고 카페인 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전립선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립선염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인 만큼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후 개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암 원인

 

방광암 원인

방광암 원인 방광암은 소변과 관련된 암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암입니다. 우리나라 남성에게 발생하는 전체 암 중 8위이며 여성에게는 9위를 차지한다고 해요. 특히 흡연자에게서 많이 발생하

chosun-health.com

전립선 비대증 증상 10가지 총 정리

 

전립선 비대증 증상 10가지 총 정리

전립선 비대증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예전과 현대 의학에서 정의하는 바가 약간 다릅니다. 예전에는 보통 남성의 전립선이 비대해져서 소변을 시원하게 못 보거나, 잔뇨감, 배뇨 통증 등을 바탕

chosun-health.com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관절 통증  (0) 2023.10.01
손가락 마디 통증  (0) 2023.10.01
심근염 치료방법  (0) 2023.09.26
심근염 증상  (0) 2023.09.26
유방암 4기 증상 생존율 총정리  (0) 2023.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