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브리오패혈증 원인 증상 치사율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3. 3. 20.
반응형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

여름철 바닷가 놀러 갔다가 갑자기 열나고 몸이 으슬으슬하다면? 혹시 비브리오패혈증 증상인가 의심해 보세요! 비브리오패혈증은 여름철 해수 온도가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감염병 중 하나입니다. 주로 어패류 섭취나 피부 상처를 통한 바닷물 접촉으로 감염되며 치사율이 무려 50% 이상인 무서운 질병이랍니다. 특히 만성 간질환자, 당뇨병 환자 등 기저질환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로 벌써부터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브리오패혈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비브리오패혈증은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했을 때 생기는 세균성 질환입니다. 잠복기는 1~2일이며 급작스럽게 오한, 발열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고 구토, 설사,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발병 24시간 내 피부병변이 나타나는데 다리에서부터 발진, 부종 등이 생기고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하며 점차 범위가 확대되고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비브리오패혈증 어떻게 예방하나요?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조리 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하세요. 생선 비늘 제거 시 장갑을 착용하고 해산물을 다룰 때는 가급적이면 비닐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낚시 및 해수욕을 할 때는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발에 상처가 났을 경우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바닷물에 들어갔다면 즉시 깨끗한 물로 씻고 인근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3. 비브리오패혈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비브리오패혈증은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했을 때 감염될 수 있어요. 특히 만성 간질환자, 당뇨병 환자, 알코올중독자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게서 발생확률이 높아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4. 비브리오패혈증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이러한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병변이 발생하는데 주로 하지에서 발진, 부종으로 시작되어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됩니다. 대부분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에 사망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5. 비브리오패혈증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에 항생제 투여 및 외과적 치료를 받아야 하며, 사망률이 높은 만큼 신속하게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에 좋은 정보 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