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by 조선헬스 2023. 8. 30.
반응형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 겪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에 갑자기 숨 쉴 때마다 오른쪽 옆구리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가보니 급성 신우신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그래서 여러분께 제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신우신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증의 일종으로 신장과 신우(콩팥깔때기)에 세균 감염이 발생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대장균 등의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들어가 콩팥에까지 침투하게 되는데, 여성에게 자주 발병한다고 해요. 증상으로는 허리통증, 발열, 오한, 구토, 오심, 빈뇨, 혈뇨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제가 겪은 증상은 뭔가요?
저는 처음엔 단순 근육통인줄 알았어요. 근데 점점 심해지더니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아프더라고요. 특히 누워있을 때나 걸을 때 아팠어요. 열은 37.8도까지 올랐고요. 소변검사 결과 백혈구 수치가 높게 나와서 CT촬영 후 항생제 치료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다 나아서 일상생활 하는데 지장이 없어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우선 우리 몸속 장기 중 간이라는 기관이 있다는 건 다들 아실 텐데요. 이 간이 안 좋아지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지만 대표적으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신장염 같은 경우에도 비슷한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요로결석 같은 경우엔 왼쪽 옆구리 쪽에 통증이 생긴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병원에서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할까요?
저는 우선 내과에 방문했는데요. 의사 선생님께서 피검사나 소변검사 등 간단한 검사들을 진행하시고 초음파 검사를 권유하셔서 초음파 검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엑스레이 촬영도 했고요. 이렇게 세 가지 검사를 했는데 모두 정상이었어요. 하지만 만약 계속되는 통증이 있다면 CT촬영과 MRI 등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신우신염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제가 받은 처방은 진통제였어요. 약을 먹으니 금방 괜찮아지더라고요. 아마 일시적인 현상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따로 치료받지는 않았습니다.

 

담석증이랑 담낭염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담석증은 간 아래 붙어있는 쓸개에 돌이 생기는 질환이고, 담낭염은 쓸개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둘 다 비슷한 위치에 생기기 때문에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약 명치 부근 또는 오른쪽 윗배 부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반면 복통 없이 소화불량 증세만 나타난다면 담낭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담석증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검사 등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대부분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유근육통 증상  (0) 2023.09.01
분노조절장애 테스트  (0) 2023.09.01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0) 2023.08.30
체했을 때 증상  (0) 2023.08.30
퇴행성 허리디스크 치료방법  (0)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