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지정맥류 증상 10가지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21.
반응형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란?

하지정맥류란 하체 부위에 혈관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약해지거나 정맥 부전증 등으로 혈전 증상이 생겨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켜 혈관이 이상하게 커지거나 제 위치에서 벗어나 피부가 튀어나와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본래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은 심장을 시작으로 우리 몸 전체로 공급되어 최종적으로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심부정맥이라고 하는 정맥과 근육 사이에 존재하는 피부 밑 표재 정맥과 정맥을 연결해주는 관통정맥이 있는 이 중 표재 정맥이 막히거나 뒤틀려 자리를 이탈하게 되면 피부 밑으로 혈관이 돌출되어 보이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우리 몸속 정맥에는 혈액을 심장으로 공급해주는 판막이 존재하는데, 하지정맥류에 걸리게 되면 이 판막 기능의 손상을 불러일으켜서 정맥의 압력을 높이고 벽을 약하게 만들어 심장까지 가던 혈액이 반대로 역류해 하지정맥류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족력에 의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도 하며, 과체중, 운동 부족, 무리한 다리 근육 사용, 다리 신경 손상 등이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높은 구두를 많이 신어 몸의 밸런스와 다리의 부담이 큰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하지정맥류 발생률이 높고 체중이 늘어나는 임신 기간 동안에도 하지정맥류 발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앓기 시작하면 다리가 무거워서 장시간 서있거나 운동을 하는데 불편을 겪기 시작하며 때때로 다리 하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의자에 앉아 휴식을 하면 증상이 호전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서 있는 것이 불편해 의자에 오래 앉아있으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하지정맥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잘 때 우리 몸의 혈액이 공급되는 양이 달라짐에 따라 다리에 통증이나 저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하지 정맥류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통계이니 끝까지 읽고 예방하도록 합니다.

 

1. 하지정맥류는 앞서 밝힌 것처럼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확률로 발생합니다. 이유를 모르겠다면 위 글을 다시 천천히 읽어보도록 합니다.

2.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데 영향을 주며, 인종에 따라서도 그 비율이 달라지는데 한국인의 경우 백인보다는 덜 걸리지만 흑인에 비해서는 많이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3. 부모에게서 물려받는 유전력이 존재합니다. 부모 모두 하지정맥류를 앓는 경우 자식에게서 발생하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앞서 밝힌 것처럼 임신으로 인한 하지정맥류가 발생될 수 있으며, 출산 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운동량이 부족해서 다리 근육이 약해진 경우 혈압을 상승시켜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쉽습니다.

6. 평소 바지가 타이트하거나 허리, 다리를 조이는 복장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하지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불편한 신발 역시 하지정맥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7.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하지정맥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8. 서비스업, 강사 등 오래 서 있는 직업이나 일을 하는 사람들은 다리와 발에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줄 수 있어서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쉽습니다.

9.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의 전체적인 근육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쉽습니다.

10. 비만한 사람에게서 하지정맥류가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본격적으로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무좀이 있거나, 무좀이 없는데도 발바닥, 발가락이 가려움

2. 일주일 동안 5회 이상 다리 종아리 부근에 통증을 느낌

3. 무릎 관절 근처가 일주일 동안 2회 이상 통증을 느끼고 붓는 것 같음

4. 다리 피부가 아토피처럼 붉게 일어남

5. 다리와 오금 종아리에 푸르스름한 핏줄 같은 게 평소보다 잘 보임

6. 다리를 만졌을 때 피부로 느껴지는 울퉁불퉁함이 만져짐

7. 저녁에 주로 발과 다리가 평소보다 많이 붓기 시작함

8. 발바닥, 종아리에 쥐가 평소보다 잘 나기 시작함

9. 잠깐 서있거나 걸었을 때 다리가 무겁고 오래 걷기 힘들어짐

10. 바른 자세로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다리가 저림

하지정맥류는 임신같이 일정 기간 동안 몸의 변화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 몸속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점점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해질수록 피부와 관련된 질환, 착색, 궤양 등을 일으켜 영구적인 피부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