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슴 답답함 원인

by 조선헬스 2023. 8. 16.
반응형

가슴 답답함 원인

가슴 답답함 원인

최근 들어 가슴 답답함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혹시 나도 그런 건 아닐까 걱정되시죠? 그래서 오늘은 가슴 답답증과 관련된 질병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슴 답답함이란 어떤 증상인가요?
가슴 답답함이란 말 그대로 가슴이 답답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가슴이 답답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증상들을 동반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두근거림, 흉통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이 중에서도 호흡곤란 같은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에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한데요, 만약 자신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답답한 증상이 왜 생기는 건가요?
심장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인 협심증/심근경색 등 심장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병변이 없이도 흉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이는 잘못된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증가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주요 원인으로는 운동부족, 비만, 흡연, 음주, 식습관 문제 등이 있으며 여성분들의 경우 폐경기 이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슴 답답 함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위식도역류질환이고 두 번째로는 협심증/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입니다. 먼저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주로 과식하거나 야식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 또는 음주 및 흡연 그리고 카페인 섭취 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인 심혈관질환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대부분 고령층에게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젊은 층에게도 충분히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다고 안심하면 안 되고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흉통증상 어떻게 나타나나요?
보통 흉부 중앙부 또는 좌측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듯한 느낌, 뻐근하게 아픈 느낌, 찌르는 듯한 느낌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5분 이내로 짧게 지속되며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기도 하고 심한 경우 안정을 취해도 사라지지 않고 호흡곤란 증세까지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은 병원 방문 후 심전도검사, 혈액검사, X-ray촬영, 초음파검사, CT촬영 등 정밀검사를 받는 방법입니다. 위 내용 중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받는 걸 권장드립니다.

 

가슴통증 심장질환인가요?
아니요! 대부분의 가슴 답답함은 심장질환과는 무관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만 심근경색 등 심각한 질병과도 연관될 수 있으니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가슴통증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스트레스나 불안감 같은 심리적인 요인들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돼요.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같은 방법으로요. 그리고 담배연기나 매연등 공기오염물질 역시 가슴 답답함을 유발하니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가슴통증 방치해도 낫나요?

가벼운 가슴 답답함은 위처럼 하면 금방 좋아질 수 있지만 만약 통증이 동반되거나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받아야 됩니다. 특히 협심증이라면 빨리 치료받지 않으면 생명까지도 위험해질 수 있거든요. 그러니 작은 이상이라도 느껴진다면 주저 말고 병원에 방문하세요!

 우리나라 사망률 1위 암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심혈관질환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삶 유지하세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호흡 증상  (0) 2023.08.16
가슴 답답함 이유  (0) 2023.08.16
췌장암에 좋은 음식  (0) 2023.08.14
췌장암 등 통증  (0) 2023.08.14
췌장암 초기증상  (0) 2023.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