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부증 테스트 방법 10가지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22.
반응형

의부증 테스트

의부증 이란?

우리가 의처증, 의부증이라고 부르는 부정 망상장애는 사람에 따라서 그 정도가 다르며 질환으로 단정하기에 어려운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렸을 적 충격이나 트라우마로 인해 생긴 정신적 문제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발생하지 않다가 성인이 된 후 결혼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환경에 놓이게 되었을 때 트라우마가 깨어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의처증이나 의부증의 경우 환경적인 요인뿐 아니라 유전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정확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부증은 남편의 일상생활에서 오는 사소한 행동, 생각, 말투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못하여 생기는 의심병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의처증, 의부증이 심각해질 경우 의심 정도에 따라 현실 자각, 인지, 감각을 잃고 자아를 잃는 단계까지 갈 수 있습니다만 이런 모든 현상을 단순히 정신과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 원인이 광범위하며 여러 가지 해석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환자 스스로도 남편을 신뢰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정신적으로 매우 지쳐있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으며, 괴로움에 몸부림치고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 그 상대가 자신의 평생을 함께 약속한 남편이라면 그 스트레스는 이미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만큼 클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자신의 의부증을 판단할 수 있도록 의부증 초기 증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기를 바랍니다.

 

먼저 의부증을 의심할 수 있는 단계라면 구체적인 자신의 주변 상황을 정리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편 혼자만의 문제라고 인식하기 쉬우나, 의부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경우 높은 확률로 부부관계 전반에 걸친 의사소통과 오랜 시간 쌓아온 신뢰에 상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보다는 외벌이, 즉 남편이 혼자 경제활동을 하는 부부일수록 의부증 발생 빈도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가 인격 장애를 판단할 때 남편의 선한 의도를 악의적으로 받아들이며 믿음을 주지 못하는 성격을 기초적 장애로 이야기합니다. 정도에 따라 환청이 들리거나, 환각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 정신질환적인 상태를 띄기도 합니다. 본인이 만약 의부증을 걱정하거나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아래의 내용을 끝까지 꼼꼼하게 읽고 판단해보길 바랍니다.

 

의부증 테스트

1. 남편이 전에 한 번 바람피우다 발각된 적이 있어서 또 바람을 피운다는 생각이 듭니다.

2. 남편이 현재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를 수집하는 중입니다.

3. 출근한 남편이 늦게 들어오거나 갑자기 약속이 생기면 불안합니다.

4. 내 결혼생활이 남편 때문에 망가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5. 바람핀 상대 여자를 반드시 찾아내고 싶고 복수하고 싶습니다.

6. 남편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훔쳐보고 문제가 없어도 불안합니다.

7.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것 같다고 주변에 하소연을 자주 합니다.

8. 내 남편이 지금 바람을 피운다고 확신합니다.

9. 남편이 뭔가 숨기려고 하는 것 같고, 비밀을 간직하는 것 같습니다.

10. 남편과 바람 문제로 한 달에 2회 이상 다툽니다.

 

10가지 문항 중 5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의부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8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의부증 진단과 함께 스트레스 조절을 위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의부증을 앓고 있다면 분명 당신은 배우자가 불륜을 저지르지 않는 증거를 제시해도 믿지 않으려고 하는 성향을 보일 것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남편의 불륜 증거를 찾기 위해 애쓸 것이고, 이 과정에서 남편과 마찰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앓고 있는 의부증은 대략 4% 정도의 여성들이 앓는 병이며, 젊을수록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아이가 없는 부부일수록 그 정도가 심하며, 편집증을 앓거나 심리적으로 위축된 경우에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이 나보다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거나 잘 나갈 때, 언제든 남편이 나를 떠날 수 있다는 불안감, 자녀가 없는 상태에서 이혼 걱정, 열등감, 패배감, 우울감 등이 종합적으로 합쳐지면서 의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아직 남편을 불법으로 도청하거나, 남편 몰래 녹음, 동영상 촬영, 사생활 도촬을 하지 않았다면 치료를 빨리 할수록 좋습니다. 의부증이 더 심해지면 나중에는 정신과 의사조차도 믿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빨리 약물 치료를 통해 부부 관계를 개선해 나아가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