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근종 원인 증상 10가지 총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22.
반응형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 이란?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구성하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종양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궁근종에서 발견할 수 있는 종양의 종류는 양성입니다. 자궁근종이 어디에 생겼는지 여부에 따라 세부적인 명칭이 달라지게 되는데 근층내 근종, 점막하 근종, 장막하 근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우리 주변의 여성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이며 보통 40대 전후의 여성 두 명중 한 명에게서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자궁근종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궁 내에 있는 평활근 세포 중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거대한 근종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궁근종은 가족력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초기에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50%에 가까우며, 증상이 있어도 자궁근종을 즉시 의심할만한 특별한 징후가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이 있을 때 발생하는 대표적 증상은 생리 시 피가 많이 나오는 증상이 있으며, 골반통, 성교통, 빈뇨 등이 함께 따라오는 증상들입니다. 다음은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들이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궁근종 증상 10가지

1. 무증상

앞서 밝힌 것처럼 자궁근종이 생겼더라도 50% 정도는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자궁은 신경세포보다는 근육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초기 근종의 크기나 덩어리가 작아서 일정 크기 이상으로 커지기 전까지는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경미한 통증으로는 자궁근종이라고 스스로 단정 짓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2. 생리통

자궁근종이 자궁 내막을 자극하면서 생리통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생리 중에 자궁이 뒤틀리면서 자궁근종을 함께 건들게 되면 극심한 생리통을 겪게 되고 심할 경우 생리혈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평소 생리통이 없거나, 생리통이 경미하게 진행되던 사람이 어느 순간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졌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주기적으로 심해지는지 체크하고, 그 시점이 어느 정도 경과하였는지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3. 어지러움, 빈혈 증상

자궁근종이 생기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생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생리량이 증가한다는 이야기는 반대로 바꿔서 말하면 우리 몸 밖으로 나가는 피의 양이 증가한다는 의미가 되는데, 이때 갑자기 몸 밖으로 나가는 피의 양이 증가하면서 어지러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점막에 생긴 근종이 자라면서 자궁을 비틀어 자궁 내출혈이 생기면서 빈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4. 골반통

자궁 내에 자리 잡은 자궁근종이 자라는 과정에서 골반이 뻐근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크기에 따라 압박감과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골반통이 심해지고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섬유종으로 퇴화하는 과정에 들어갈 때에도 극심한 골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5. 복통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무통에서 통증 감각으로 변하게 됩니다. 자궁 내에 위치한 근종이 커지면서 자궁이 뒤틀리고 이에 따라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내장을 건들거나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 내장에 통증이 가해져서 복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심각할 경우 장이 꼬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빈뇨, 절박뇨 등 배뇨장애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장막층을 뚫고 주변에 있는 방광과 요도를 자극,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복통뿐 아니라 배뇨장애를 동반할 수 있는데,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증상, 소변을 잘 참을 수 없는 절박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7. 복부팽만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주변 내장을 압박한다고 앞서 밝혔던 것처럼 장기를 압박해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소화 관련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8. 다리 붓기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혈관을 압박하게 되면 다리가 붓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발전되며 다리가 불편하고 저리는 신경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9. 불임

자궁근종이 자라면서 자궁에 상처를 주면 최악의 경우 자궁을 들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이 지속적으로 상처를 받으면서 불임, 유산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10. 신경성 두통 및 예민함

자궁근종이 몸에 있기 때문에 원인 모를 두통, 피로감, 짜증, 우울감 등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해져 짜증과 신경질이 극에 달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궁근종은 골반 내진을 이용해 자궁의 크기를 확인, 초음파 검사로 그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확진되면 약을 이용한 치료 방법과 수술을 이용한 치료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큰 통증이 없는 경우 사후관찰을 하기도 합니다. 만약 임신 전 여성이라면 향후 임신 가능성을 염두하여 호르몬 주사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치료는 자궁절제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인 자궁을 적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