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출혈 전조증상 총 정리

by 조선헬스 2022. 9. 18.
반응형

뇌출혈 전조 증상

뇌출혈 전조증상

배우 강수연이 뇌출혈을 일으켜 심정지 상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뇌출혈은 우리 머리 안쪽에 있는 뇌에 출혈이 발생하여 생기는 질병으로 출혈을 동반하기 때문에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뇌출혈은 크게 출혈로 인한 출혈성 뇌출혈과 외부 충격에 의한 뇌출혈로 구분됩니다.

 

내부 출혈에 의한 뇌출혈은 사전 징후를 포착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의식을 잃고 방치될 경우 뇌졸중으로 발전되어 큰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평소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처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뇌출혈의 초기 증상은 평소 구사하던 언어 습관이 갑자기 어눌해지는 경우, 시야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나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경우, 운동 신경의 저하 등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뇌출혈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평형감각의 이상 징후가 발생하여 걸을 때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려워지고, 의도와는 다르게 한쪽 방향으로 점점 기울어져 걷게 됩니다. 

2. 갑작스럽게 어지러움을 느끼고 심할 경우 자리에서 일어나 걷는 게 어렵게 됩니다.

3. 스트레스 없는 상태에서 두통이 생기며 지속적으로 두통이 심해집니다.

4. 한쪽 눈이 시야가 좁아지고, 눈에 뭔가 덮인 것처럼 어둡게 느껴집니다.

5. 말이 어눌해지고, 말을 알아듣는 정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6. 손 끝, 발 끝 등 신체 감각이 둔해져서 민감도가 떨어집니다.

7. 얼굴의 반 쪽이 저리고 마비 증세가 생기기도 하며, 머리가 무겁고 고개를 들이 어렵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3개 이상 있다면 전문적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뇌에 혈액이 공급되는 과정에서 뇌혈관에 상처가 생겨 출혈을 일으키게 되면서 나온 혈액이 굳어 혈전과 혈종을 만들고 혈전이 혈관을 막으면 뇌출혈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뇌혈관의 압력이 높기 때문에 혈관 상처가 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출혈 예방 방법

고혈압 환자의 경우 갑작스럽게 외부 온도가 변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실내에서 실외로 환경을 바꾸게 되면 몸속 혈관이 수축하면서 뇌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출혈은 한 번 터지면 반영구적 장애를 동반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병입니다. 특히 40대 이후 중년의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발견되며, 원인 모를 두통이나 구토를 한다면 뇌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뇌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1. 짜게 먹는 습관은 고혈압과 뇌출혈에 좋지 못합니다. 1일 나트륨 섭취량을 10g 이내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과음은 몸의 온도를 상승시켜 혈압을 높이므로 뇌출혈 위험이 있습니다. 음주를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3. 과일과 채소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뇌출혈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줄여서 건강한 뇌혈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곱창, 육류 대신 두부나 흰 살 생선을 자주 먹는 식습관이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일교차가 큰 날이나 겨울철 갑자기 추운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자제하고,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6.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 혼자 있다가 쓰러질 수 있으니 가족과 함께 지내며, 비상 연락망을 체계화합니다.

7.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습관을 유지하여 몸이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30대 이후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정기적인 혈압 체크로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흡연 또한 뇌 건강에 좋지 못하며 암 발생률을 높이기 때문에 금연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만약 뇌출혈 환자가 발생한다면 환자를 눕힌 뒤 환자의 목을 90도가량 좌 또는 우로 돌려야 합니다.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토사물이 기도를 막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뇌출혈 환자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입니다.

 

1. 뇌출혈 환자는 목욕 등 혼자 활동하다가 쓰러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긴급연락망 체계를 구축합니다.

2. 뇌출혈 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119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3. 목을 옆으로 돌려 기도를 확보한 뒤, 몸을 조일 수 있는 넥타이나 단추를 풀어놓습니다.

4. 환자가 구토를 하기 시작하면 입 안 토사물을 손을 이용해 밖으로 빼내도록 합니다.

 

다음은 뇌출혈 환자가 발생했을 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1. 정신을 잃은 환자의 의식을 깨우려고 무리하게 흔들거나 뺨을 치는 등 가해 행동을 해선 안 됩니다.

2.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약을 억지로 먹여서는 안 됩니다.

3. 119를 기다리는 동안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몸을 주무르거나 팔다리를 마사지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4. 환자가 발작 증상을 보일 때 억지로 몸을 제어하려고 하면 부상 위험이 있으므로 해서는 안됩니다.

5. 환자가 발생했을 때 119가 아닌 기존에 다니던 병원 등에 연락하여 응급상황이 지체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